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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제 4회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일시2024. 11. 28.(목) 15:30
장소전대 학술문화회관

수기문

6개월 동안 그린 소통과 공감의 그림

기업명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본부
5

1.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현장실습을 통해 공기업 업무를 경험하고, 사회생활을 경험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실습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실제 운영 방식을 배우고, 더 나아가 소통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수행하였습니다.


공공기업이 지역 사회의 필요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를 배우고,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소중한 경험을 쌓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공공 서비스의 가치와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현장실습 동안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경험을 쌓고,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는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저소득층 가구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장실습에 대해 적극적으로 임하며, 토지주택공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제 역량을 발전시킬 각오를 가지고 현장실습에 참여하였습니다.

 

 

 

2.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토지주택공사에서 제가 맡았던 직무는 주거 상담을 통해 임대주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입주를 희망하는 고객들이 필요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특히, 주거 상담은 고객의 주거 안정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업무로서, 중요한 책임을 동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객과의 신뢰 구축은 상담 업무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주거 상담의 구체적인 업무 중 하나는 고객이 원하는 임대주택의 입주 요건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와 신청 절차를 안내합니다.

고객이 필요한 서류를 정확히 준비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고, 서류 제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저의 주요 업무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이 주거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여,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고 신뢰를 얻는데 힘씁니다.

이로 인해 고객님들께서 보다 명확하게 입주 요건을 이해하도록 돕고, 신청 과정에서의 혼란을 줄일 수 있어, 보다 원활한 상담 환경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제가 주거 상담을 도와드리며 특히 어려웠던 부분은 공고문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 상담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이로 인해 상담의 질이 저하되거나 고객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과거 5년간의 공고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고문을 카테고리별로 면밀히 분류하여 공급주택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각 임대주택의 입주 요건, 신청 마감일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상담 세션의 효율성과 효과 모두를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신청 처리 시간이 단축될 수 있었고,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3.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마이홈 상담센터에서의 실습은 저에게 매우 의미 있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이곳에서 저는 주거 문제로 난처함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법과 더불어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사례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적절한 주거지를 찾지 못하고 있던 한 국가유공자 고객분과의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어르신의 복잡한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그에 공감하며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저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어르신께서 진정 필요로 하는 지원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과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를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상담 과정에서 복잡한 주택 정책이나 임대차 관련 법률을 설명할 때, 전문용어를 최소화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경험했습니다.

주택 임대차 계약의 복잡한 조항들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고, 그 결과 고객들이 주택 선택에 있어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여러 세입자분들이 저마다의 생활환경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질문과 걱정을 가지고 상담을 받으러 오십니다.

그들을 위해 적절한 정보를 마련하고,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해 줄 때 저는 큰 보람과 성취감을 안겼습니다.

상담 후에 고객님들께서 보여준 감사의 표현들은 제 마음속 깊이 남았습니다.

 

실습을 통해 저는 단순히 주거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상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습니다.

고객들과의 소통이 이루어질 때, 그들은 신뢰를 쌓고 보다 개방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4.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저는 최근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상담업무를 수행하면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 자기소개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고, 그 결과 시중은행 4곳과 중앙회 1곳의 1차 서류평가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현장실습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은 고객과의 소통이었습니다.

다양한 고객들과 직접 대화하며 그들의 고민과 필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저는 인내와 공감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접근이 필요한지를 고민하며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도 깨달았습니다. 인턴 및 사원님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는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더 나은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가 앞으로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이제는 1차 면접을 준비하며, 제가 배운 점들을 바탕으로 더욱 단단한 각오로 임할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는 자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저의 현장실습을 통해 느낀 경험과 각오를 통해, 앞으로의 경로에서도 계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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