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제 3회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일시2023. 11. 29.(수)
장소전북대학교 학술문화회관

수기문

소중했던 농촌진흥청 현장실습

기업명
국립농업과학원
154
작품포스터

1.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제가 대학에 오기 전 읽었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라는 책이 하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세계의 작물 생산량은 인구 전부를 먹여 살릴 수 있는 양보다 많지만, 선진국의 경우는 만성 영양과잉 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풍족하게 살고 있고, 3세계라 불리는 몇몇 나라에서는 배고픔에 죽어가는 아이들이 엄청나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농업에 관련한 꿈을 갖고 싶다는 생각만 했던 저에게 한국을 뛰어넘어 전 세계의 식량자원 문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어보자는 목표로 구체화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연구자라는 목표를 정했지만, 막상 대학을 다니는 동안에 연구 현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고, 관련한 활동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저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현장실습을 통해 연구 경험과 실무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제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현장실습을 신청하였습니다.


2.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제가 실습을 진행했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의 유기 농업과에서는 유기농업, 유기 생산, 유기농 작물보호 연구 등 한국의 농업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유기농업 기술 개발과, 환경 보호, 생태계서비스 등 공익적 기능에 대한 연구를 하는 곳이었습니다. 유기농업과의 연구실에서는 토양가스 분석, 식물체의 무기성분 분석, ICP 분석, 토양 미생물 밀도분석, 식물체 C/N 분석, 토양 유효 규산측정 등 한국의 농업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실에 대한 경험이 하나도 없었던 저에게는 모든 것이 낯설고 실험 도구의 이름도 몰랐으며 사용법 또한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기에 연구원 선생님들께 질문하며 하나씩 천천히 배워갔고, 다양한 실험을 접하면서 연구 경험과 실무지식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유기 농업과에서 진행하는 실험의 내용은 대학에서 배우지 않은 내용이 많았기 때문에 연구원 선생님들께서 설명해주셔도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 실험과 관련된 이론이 적혀있는 자료를 찾아 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시간마다 틈틈이 공부하였습니다. 사무실 책장에서도 관련 있는 서적을 찾아 읽으며 연구원 선생님들께서 진행하는 실험 하나하나마다 적용되는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농업연구관 선생님께서도 퇴근 전마다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면 시간을 아끼지 않고 자세히 설명해주셨고, 연구원 선생님들께서도 실험기구의 이름,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시며 제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연구 경험과 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었던 저에게는 실습을 진행하며 배운 내용과 경험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스로 공부한 내용과 선생님들께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모든 내용과 과정을 적고 사진을 찍어 첨부하여 저만의 실습일지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8라는 어떻게 보면 길지만, 저에게는 짧았던 시간 동안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열심히 배웠고 이론 공부, 실험, 청소 가리지 않고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고 노력하며 후회 없게 현장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3.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유기 농업과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실험처럼 배운 내용 또한 다양했습니다. 토양가스 분석 실험에서는 Gas Chromatography의 원리에 대해 배웠고, ICP 분석 실험을 통해서는 토양의 이론과 토양 속 양이온 치환에 대해 배웠습니다. 토양 미생물 밀도 조사 실험에서는 토양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균에 대한 이론 및 접종 도말하는 방법을, 식물체 C/N 분석 실험에서는 켈달법(Kjeldhal method)과 듀마스법(Dumas method)의 원리 및 원소 분석기를 이용한 분석 방법을, 토양 유효 규산측정 실험에서는 규산에 관련한 이론과 분석 과정을, 충남 홍성 출장에서는 토양의 시료 채취 방법 및 실험을 위한 식물체 수확 방법 등 정말 많은 내용을 배웠습니다. 이외에도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볼텍스(Vortex), 진탕기, 원심 분리기, 마이크로 피펫 같은 기구들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우며 모든 과정이 신기했고 정말 재미있게 배웠습니다.



4.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근무하시는 연구원 선생님들께 진로에 관련하여 물어볼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많았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사의 공개채용과 경력경쟁채용 방법, 필요한 학위, 산업기사·기사 자격증 등 자료 조사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궁금했던 점을 정말 많이 물어봤습니다. 저는 연구자가 되고 싶어 경험과 실무지식을 쌓기 위해 농촌진흥청 현장실습에 지원했고, 실제로 현장실습을 통해 정말 많은 내용을 배우며 경험과 지식을 향상하였으며, 실습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스스로 만든 일지 또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습하며 얻은 연구자의 진로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지금 당장은 농촌지도사,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가 되기 위한 시험과목이자 현재 배우고 있는 재배학과 작물 생리학 전공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고, 동계방학 기간에는 농촌진흥청 현장실습 진행 또는 어학연수, 4학년이 되어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자격이 되었을 때 식물보호 기사 또는 종자기사 자격증을 취득,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졌을 때 농촌지도사 경력경쟁채용 시험 응시, 농업연구사 공채시험에 응시하며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가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아직도 큰 계획이지만, 하나씩 도전하며 더 세부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현장실습 기간에 했었던 것처럼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제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스스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닫기

SITEMAP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