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제 3회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일시2023. 11. 29.(수)
장소전북대학교 학술문화회관

수기문

해사한 여름을 닮았던 '선진핵주기기술부'에서의 기록

기업명
한국원자력연구원
33
작품포스터

1.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방사선 관련 분야의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던 시기에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미리 대학원 생활을 느껴볼 기회로 삼아 최선을 다해 인턴 생활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원 진학뿐만 아니라 분야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이번 하계 인턴 경험이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학부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박사님들의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방사선 계측에서 사용하는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코드(MCNP)를 사용하여 지오메트리를 구현하겠습니다. 미흡한 부분은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공부를 통해 학습하며 보완하겠습니다.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코드를 작성하여 결과 값을 도출하겠습니다.



2.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959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 기관으로, 원자력의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여 학술의 진보, 에너지 확보 및 원자력의 이용 촉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과학기술 연구기관이자 세계 최초의 원자력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가동 원전과 사용 후 핵연료의 안전을 강화하는 기술, 고부가가치 방사선 융합기술, 미래를 대비하는 혁신원자력시스템 신기술을 연구하며 원자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총 8주 동안 인턴으로 근무하였으며, 선진핵주기기술부에 근무하고 계시는 이채훈 박사님 그리고 윤선광 박사님께서 지도해주셨습니다. 선진핵주기기술부는 파이로프로세싱(pyroprocessi ng)에 관한연구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파이로프로세싱은 사용 후 핵연료를 재처리하는 방법의 하나며, 사용 후 핵연료에서 재활용이 되는 핵연료와 폐기물을 분리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1974년에 개정된 한미원자력협정과 1975년에 가입한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라 미국의 동의 없이는 핵의 재처리와 농축을 할 수 없어 선행연구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신호 성형 유무에 따른 고 방사선장 선량환경에서의 CLLB 검출기의 계수율을 주제로 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현재 IAEA에서는 핵무기 비확산조약(Non-Prolifertion of Nuclear Weapons)에 의거하여 회원국을 대상으로 안전조치(Safeguards)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조치란 핵물질이 평화적 용도가 아닌 핵무기 제조 등에 전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검증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핵물질 계량, 격납/감시, 모니터링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 중 핵물질계량은 파괴분석, 비파괴분석, 품목계수 등의 방법으로 결손여부 또는 신고내용을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감마 분광분석은 핵물질계량을 위한 방사선 계측 기법의 하나로서 핵종별로 고유한 감마선 에너지를 측정함으로써 핵종분석, 시료의 조성비, 방사능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의 주제인신호 성형 유무에 따른 고 방사선장 선량 환경에서의 CLLB 검출기의 계수율은 안전조치를 기반으로 한 감마 분광분석 실험으로써 CLLB 검출기를 사용해 1.4 MBqC0-60(코발트) 선원을 11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각 거리당 2분간 계측하였습니다. 이상적인 값과의 비교를 위해 MCNP 전산모사 코드로 계산한 계수율(그림)CLLB 검출기에 Voltage Divider CSA를 각각 연결하여 얻은 신호를 비교하여 성능을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3.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박사님들과 같이 지내는 인턴 생활이다 보니 유독 긴장을 많이 했었고, 대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난 첫 사회생활이 어렵게만 다가왔었습니다. 걱정한 것과는 달리 선진핵주기기술부 박사님들께서 신경을 써주셔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박사님들과 계측 실험을 수행하면서 외우기만 했었던 학부 과목들을 실무에 적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방사선 분야의 기초 지식인 방사선 상호작용을 시작으로 방사선 계측의 목적, /후행 핵주기 과정, MCNP 전산모사 코드 등의 설명을 들으며 메모 후, 정리하여 검토 받는 형식을 고수해왔습니다. 검토 받았던 메모가 저만의 방사선 분야 정리 노트로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매주 금요일은 세미나를 진행하여 주간보고서 내용과 논문 소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그만큼 전공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논문 회의를 이끌어가는 박사님들을 보며 남들 앞에서 자신의 전문지식을 설득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역량과 학문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마치 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아이 뒤를 힘차게 밀어주는 부모님처럼, 저의 실수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작은 부분일지라도 꼼꼼하게 피드백해주셨습니다. 박사님들 밑에서 배우며 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이 끝난 뒤에도 사촌 동생처럼 챙겨주시고 저녁도 종종 먹으며 대학원 진학 고민 이야기 나누며, 대학원 진학의 장/단점 및 고충, 대학원 진학 후 취업 폭을 멘토링 해주셨습니다. 8주 동안 부족함 없는 가르침 덕분에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인턴에서 실험한 내용을 바탕으로대한방사선방어학회 2023 추계학술대회(11.22-24)”에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예정으로, 현재 초록을 작성하여 제출한 상태입니다.



4.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인턴을 끝마친 후 학부 연구생 생활하며 진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인턴 생활하면서 학부생으로서의 지식에 대해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고, 연구직이라는 직종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전문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박사님들의 모습이 저에게 강렬한 기억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전문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였고, 서희 교수님의 연구 분야가 저의 관심 분야의 전문역량을 갖추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원 석사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논문을 작성함으로써 제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학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연구 활동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 전문지식을 설득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겠습니다. 대학원 진학 후, 방사선 계측 및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에 필요한 지식 함양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본 소양을 쌓아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혁신의 기폭제는 언제나 동기부여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체념하고 포기한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석사 과정 동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통해서 스스로 역량을 키우고 방사선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되겠습니다.

닫기

SITEMAP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