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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제 3회 전대 산학협력현장실습 페스티벌
일시2023. 11. 29.(수)
장소전북대학교 학술문화회관

수기문

“ 책상 앞에서 현장으로 ”: 패션 회사 현장 실습

기업명
(주) 위비스
25
작품포스터

1.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의류학과를 전공하며, ‘패션 정보 분석’, ‘패션 브랜드 관리강의를 통해 패션 정보를 수립,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브랜드 관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적 지식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계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동계 현장실습에 앞서 다음과 같은 목표와 계획을 세웠습니다.

 

전공 관련 실무능력 배양: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여, 실제 상품이 기획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공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고, 패션 산업의 동향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산업 현장에 대한 적응력 강화: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 선배님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했습니다.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협업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했습니다.

 

취업을 위한 밑거름 쌓기: 현장실습 기간동안 학습의 자세를 잃지 않고, 지속해서 스스로를 발전시키고자 했습니다. 실무능력뿐만이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 등의 역량도 함께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자 했습니다.



2.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위비스의 대표 브랜드 ‘Zishen’은 소프트한 내추럴 감성과 컨템포러리한 감성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여성 캐주얼 브랜드입니다.

 

저는 현장 실습 동안 ‘Zishen’의 기획 MD 인턴으로 일하며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경쟁사 아이템 디자인/가격 분석: 경쟁 브랜드의 상품 디자인과 가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지센의 상품 전략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엑셀을 이용해 경쟁사의 가격, 품질, 판매량을 정리 및 시각화하여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상품을 기획하는데 기여했습니다.

 

22 FW / 23 SS MAP 정리: 시즌별 상품의 MAP(Merchandise Assortment Plan)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상품의 출시 및 재고 관리를 담당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상품 구성을 도모하고, 재고 낭비를 최소화하였고, 상품기획의 중요성과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샘플 촬영 및 ERP 등록: 오리지널 샘플을 촬영하고 회사의 ERP 시스템에 샘플 사진과 상세정보를 등록하였습니다. 특히, ERP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경험하며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디지털 시스템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ACC 작업지시서 작성: 상품의 디자인 스케치, 사이즈, 원단 및 부자재 정보, 봉제 방법 등을 명시하고, 선배님들의 검수를 받아 효율적인 작업지시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명확하고 체계적인 정보 전달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원자재 발주서/납기변경요청서/외관 검단 레포트 관리: 원단 및 부자재의 발주 및 입고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재고 및 생산량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배우고 사용하였으며, 관련된 부서와 협의를 통해 납기 변경 요청서와 외관 검단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품평회 준비: 품평회에서 각 제품의 세부 정보를 식별하기 쉽도록 꼬마 딱지를 제작하여,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평가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품평회에서 얻은 피드백을 향후 기획과 생산에 반영하여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향상했습니다.

 

기획 MD는 전 분야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관계하며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업무 소화 능력이 탁월하고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현장실습 동안 산업 현장에 적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10분 일찍 출근하기: 매일 10분 일찍 출근하여, 당일 업무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자료를 미리 검토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또한, 선배님들과 인사를 나누고, 업무에 관한 질문이나 요청사항을 전달하였습니다.

 

점심 식사 함께하기: 매일 선배님들과 함께하는 점심시간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고, 업무에 대한 조언이나 팁을 듣고, 산업 현장의 문화나 트렌드에 대해 배우려고 하였습니다. 이는 적응력을 높이고 팀 내 협업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적극적인 의견 제시와 피드백 수용하기: 업무에 관련된 회의나 미팅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선배님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반영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점 및 보람


현장실습 기간 동안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전공 관련 실무능력을 향상했습니다.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분석하여 시즌 전략을 수립하고, 작업지시서 작성부터 샘플 제작과 품평회까지 상품기획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패션 산업의 흐름과 과정을 이해하고, 선배님들의 지도 아래에서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상품을 기획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지식은 패션 기획 MD로 성장하는 데 큰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주었습니다.

 

이번 현장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함으로써, 패션 산업에서 꿈을 이루기 위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기획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회사의 매출과 명성에 기여하는 것을 보면서, 제가 하는 일이 의미 있고 가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선배님들과의 협업을 통해, 제가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잘 적응하고, 존중받는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꾸준히 학습하고 발전하여 소비자에게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자 합니다.



4. 진로 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동계 현장실습을 통해 기획 MD로서 필수적인 지식과 역량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저의 진로를 확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팀원들과 원활한 협력으로 좋은 성과를 이룬 덕분에 위비스 ‘Zishen’에서 정규직으로의 채용 제의를 받았으며, 다른 패션 기업에도 지원하여 최종 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더 큰 도전과 성장을 향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더 큰 시장과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하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꾸준히 공부하고, 영어, 컴퓨터 활용 능력 등의 기술도 배우며 대기업 취업 성공을 위해 계속해서 자기계발에 힘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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